본문 바로가기
이모저모

하루 30분 걷기로 볼 수 있는 효과 10가지

by 찬꿍 2021. 10. 25.
반응형

하루 30분 걷기로 볼 수 있는 효과 10가지


미국 유럽 140만 명 대상으로 11년간 하루 30분 걷기와 달리기 등 운동효과에 관한 실험을 실시한 미국의사협회 의학저널 자마(JAMA)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운동량 상위 10% 사람들은 13가지 암 발병률이 눈에 띄게 낮았다고 합니다.

식도암 42%
간암 27%
폐암 26%
신장암 23%
위암 22%
자궁내막암 21%
골수성 백혈병 19%
골수종 17%
대장암 16%
두경부암 15%
직장암 13%
방광암 13%
유방암 10%

1위부터 13위까지 보면, 한국인에 많은 위암, 대장암, 간암에도 하루 30분 걷기를 통해 얻어지는 예방 효과가 뛰어납니다. 하지만, 이런 걷기 운동의 효능은 암 예방에만 끝나지 않습니다. 하루 30분 걷기 효과는 정말 놀라울 정도로 많이 있습니다.

1. 심장이 좋아지고 혈압을 낮춘다


영국의 한 통계에 따르면 하루 30분 걷기만으로 심장마비 발병률 37%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 걷기가 심장의 펌프 기능을 보조해주기 때문인데 특히 심장질환 회복기 환자에게 걷기는 약해진 심장 기능을 되살리는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2. 다이어트 효과


하루 30분 걷기는 다이어트 효과도 좋은데, 물론 달리기가 체지방 연소가 더 잘 되지만 달리기를 하면 몸에서 젖산 물질이 분비돼 피로가 금방 쌓이게 됩니다. 걷기는 체지방 연소는 천천히 일어나지만 젖산 분비가 적어 체력이 떨어지는 여성, 노인도 충분히 하루 30분 걷기 시간을 채울 수 있습니다.

3. 치매 예방


하루 30분 걷기를 통해 치매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걸을때 사용되는 뇌 활동에 있는데 발을 내딛는 거리는 뇌의 앞부분이 계산하고, 다리 근육의 강도는 뇌의 중간 부분이 결정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걷기는 뇌의 특정 부분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어서, 하루 30분 걷기를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치매 걸릴 확률이 44% 낮다고 합니다.

4. 당뇨병 위험 감소


당뇨병 환자는 꾸준히 하루 30분 걷기만으로도 좋은 효과를 볼수가 있습니다. 말초 조직의 혈류량이 증가되면서 근육과 지방세포의 인슐린 작용이 활발해져 혈당을 낮추고 당뇨병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5. 하체 근육 자극

 

하루 30분 걷기는 하체 근육을 골고루 자극 건강한 다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허리부터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하체 근육을 건강히 지킬 수 있습니다.

 


6. 소화불량 개선

 

보통 식사 후 그대로 앉지 말고 걷기 꼭 하라고 합니다. 하루 30분 걷기는 식욕을 올리고 소화불량 치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평소 조금만 먹어도 배가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되면 걷기와 함께 바나나를 먹으면 소화개선 효과가 2배 높다고 합니다.

7. 폐 건강 | 면역력 상승


살짝 땀이 날 정도로 하루 30분 걷기만 해도 폐 기능이 향상되고 면역력 높이는 효능까지 있습니다. 물론 앞서 말씀드린대로 폐암 예방 효과도 좋습니다.

8. 뼈가 튼튼해진다


하루 30분 걷기는 뼈 강화 효능이 있습니다. 몸의 뼈는 움직이지 않으면 약해지고, 자주 몸을 움직일수록 뼈가 스스로 튼튼해지는데, 아이의 경우 뼈 성장에 좋고 노인은 골절 위험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9. 스트레스 불면증 퇴치


하루 30분 걷기는 스트레스 해소와 정신적 안정 및 불면증 퇴치로 숙면에도 도움을 줍니다.

10. 녹내장 예방


하루 30분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면 안압을 내리고 녹내장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개인건강과 면역력유지가 중요해지는 이때 하루 30분 가볍게 걸으며 건강을 지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어떤지 생각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