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의 효능과 부작용
고구마의 유래
고구마의 원산지는 멕시코에서 남아메리카 북부에 이르는 지역으로 추정되고 있으나 명백히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2000년 전부터 중 남아메리카에서 재배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고 신대륙을 발견한 당시에는 원주민들이 널리 재배하였는데, 콜럼버스에 의해서 에스파냐에 전해졌고 그 뒤 필리핀, 중국의 푸젠성에 전해졌으며 아시아 각국에 퍼지게 되었습니다. 주로 아시아 아프리카에서 재배하며 서양에서는 생산량이 적습니다. 나라로는 중국 인도네시아 한국 브라질 등지에서 많이 재배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고구마
우리나라에서는 감서 단 고구마라고도 합니다. 한국 전역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고 길이는 약 3m, 줄기는 길게 땅바닥을 따라 뻗으면서 뿌리를 내립니다. 잎은 어긋나고 잎몸은 심장 모양으로 얕게 갈라지며 잎과 줄기를 자르면 즙이 나옵니다. 줄기 밑쪽의 잎자루 기부에서 뿌리가 나오고 그 일부가 땅속에서 커지면서 덩이뿌리인 고구마가 됩니다. 모양은 양쪽이 뾰족한 원기둥꼴에서 공 모양까지 여러 가지이고 빛깔도 흰색 노란색 연한 붉은색 붉은색 연한 자주색으로 다양합니다.
가을에 서리가 내리면서 잎과 줄기는 시드는데 이때 고구마를 캐어 보온 저장하였다가 이듬해 봄에 심으면 싹이 나옵니다. 싹을 잘라 밭에 심으면 뿌리를 내리게 됩니다. 아열대 열대 지방에서는 1년 내내 시들지 않으므로 적당한 시기에 줄기를 잘라 번식시키며 재배할 때는 종자를 쓰지 않습니다.
고구마의 효능
1. 콜레스테롤 제거
풍부하게 함유된 식이섬유가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여 줍니다. 이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며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풍부한 식이섬유
고구마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섬유질은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을 줄 수 있으며, 장운동을 원활하게 하여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 개선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고구마에는 불용성, 수용성 식이섬유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장 건강을 위해서라도 꾸준하게 먹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다이어트
고구마 칼로리는 100g당 128cal로 칼로리가 낮으면서 소화가 느려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고구마 다이어트하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많아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줍니다.
4. 고혈압 예방
고구마의 칼륨 성분이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5. 나트륨 배출
현대인들의 식습관을 보면 짠 음식을 쉽게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나트륨이 체내에 쌓이기 쉽기 때문에 이를 배출시키는 역할인 칼슘의 기능이 중요하게 됩니다. 칼슘은 체내에 쌓여 있는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체내의 나트륨 밸런스를 맞추게 됩니다.
6. 피부미용
고구마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합니다. 비타민C 성분은 다이어트 시 손상될 수 있는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키며 콜라겐 생성을 유도합니다. 그리고 껍질에는 베타카로틴 성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7. 뼈 건강 개선
고구마에는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칼슘의 함유도 100g당 24mg으로 높은 편입니다. 칼슘은 뼈 건강에도 좋지만 혈액의 응고와 지혈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8. 시력 개선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의 함유도 100g당 14000IU로 높은 편입니다. 눈의 피로감이나 뻑뻑함, 건조함 등을 개선할 수 있어 눈과 관련된 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또한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물질로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억제하여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좋습니다.
9. 피로해소
비타민C가 풍부하여 쉽게 피로하거나 지치는 분들에게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피로를 해소하고 신경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0. 기타
고구마는 빈혈 예방, 콜레스테롤 조절, 혈관건강, 항산화 효과 등 다양한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고구마의 부작용 1
위가 약한 사람은 고구마는 좋지 않습니다. 특히 고구마를 공복에 섭취하면 속 쓰림이 생길 수 있는데 그 이유는 고구마에 들어있는 악 교질과 탄인 성분이 위벽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고 장의 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위가 건강하여 공복에 먹어도 불편하지 않다면 괜찮지만 평소 소화가 어렵고 위 기능에 문제가 있다면 고구마를 공복에 먹는 건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고구마의 부작용 2
고구마의 부작용 두 번째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있는 사람으로 칼륨이 많이 함유된 고구마를 섭취하면 소변으로 칼륨 배출이 어렵고 칼륨이 그대로 몸속에 쌓이게 됩니다. 이로 인하여 심장 박동에 문제가 생기고 부정맥이라는 큰 병인 심장병까지 발병하게 되는 부작용이 될 수 있습니다. 신장에 조금이라도 문제가 있다면 고구마는 멀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신장이 안 좋은 증상으로 몸에 부종이 생기거나 소변에 거품이 생기고 소변을 자주 보거나 옆구리에 통증이 있고 늘 피곤하다면 신장에 문제가 있는지 꼭 검사를 해보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